2022. 02. 02 - 2022. 02. 11
타이포그래퍼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였던 볼프강 바인가르트는 그의 저서에서 라인과 타이포그래피의 관련성에 대하여 말한 바 있다. 대부분의 타이포그래픽 문제는 타입과 배경의 해결점을 찾는 과정 중에 생기는데, 이 때에 선의 특성을 잘 알고 사용하는 것이 문제의 답을 얻는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선은 static, active 상태 모두를 표현하고 stimulus, reactor의 성질은 모두 가지고 있다.
바인가르트의 논리는 형태의 특징을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도 큰 역할을 한다. 형태의 그래픽화 과정에서 컨투어 라인들에 집중함과 동시에 오브제에 내재한 구조적인 특징을 관찰하고 해석한다. 실험을 위하여 4개의 자연물을 선정하였고, 그 오브제를 눈과 카메라, 촉감 등을 통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관찰하는 과정을 밟았다. 오브제가 가지고 있는 텍스쳐와 운동성을 모두 경험하고 이를 선의 반복, 두께와 길이, 방향성의 활용 등을 통하여 자연물의 특성을 강화하는 그래픽 실험을 진행하였다. 마지막 과정으로, 실제 관찰이미지와 타이포그래피의 조합 포스터 그리고 관찰 오브제 실험에서 도출한 그래픽 라인과 타이포그래피 조합 포스터 등 2종류의 포스터를 제안하여 차이를 감상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에서와 같이 선을 통한 오브제 표현은 목표지향적인 그래픽 스토리텔링의 시작점을 제공하고 동시에 그 오브제를 또 다른 차원의 공간으로 인식하게 돕는다.
이 전시에서는 바인가르트의 타입스터디를 기반으로 형태를 관찰하고 실험하였고, 관찰과 지각, 그리고 재구성의 단계를 통하여 자연의 구조에서 발견한 시각적 구조를 재해석하였다. 자연 오브제가 가지고 있었던 구조와 조직, 그 안의 크고 작은 ‘static movement’들을 감상하길 바란다.
개인전
2021년 12월 아트램프 VISUAL NUMBERS
2016년 7월 갤러리 도스 (전통문양의 정보와 의미, 깃발의 상징성)
2015년 1월 갤러리 가회동60 (그래픽패턴이 갖는 정보와 이야기)
2014년 11월 히든스페이스 갤러리 (매듭형태의 규칙과 변주)
초대전
2014년 12월 코엑스 디자인 트렌드페어,
한국공예-디자인 트렌드페어 초대작가
그룹전
2021년 11월 한국기초조형학회 추계국제초대전 (숫자로 보는 황사와 질병)
2021년 11월 한국디자인학회 국제초대전
(140일 동안 covid19 감염자, 사망자 수 그리고 기온의 변화)
2021년 9월 한국기초조형학회 GIAF초청 2021 KSBDA 세종특별전
(morning miracle)
2021년 9월 한국디자인학회 탕산 국제초대전 (singing cicada)
2015년 한국기초조형학회 시애틀 국제기획초대 작품전
2014년 VIDAK 그룹전 참여
2014년 한국기초조형학회 국제초대 작품전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박사졸업
Parsons New School for Design, MFADT 졸업
Carnegie Mellon University, BFA 졸업
Nature Object 1 : 20211212Photo-Print, 940 x 680mm, 2021
Nature Object 2 : 20211215Photo-Print, 940 x 680mm, 2021
Nature Object 3 : 20211222Photo-Print, 940 x 680mm, 2021
Nature Object 3 : 20211225Photo-Print, 940 x 680mm, 2021
Study 1 for Object 1 : Stage 1, Repetition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2 for Object 1 : Stage 2, Repetition & Dimension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3 for Object 1 : Stage 3, Repetition & Layering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4 for Object 1 : Stage 4, Repetition & Depth, Texture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5 for Object 1 : Stage 5, Repetition & Direction, Speed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6 for Object 1 : Stage 6, Repetition & Contrast, Harmony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1 for Object 2 : Stage 1, 324module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2 for Object 2 : Stage 2, 100module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3 for Object 2 : Stage 3, 49module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4 for Object 2 : Stage 4, 16module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5 for Object 2 : Stage 5, 4module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Study 6 for Object 2 : Stage 6, 2moduleSilk-Screening, 265 x 265mm, 2021
좋은 작품을 선보이신 김정희 작가님께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다양한 문화 예술 혜택과 이벤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