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recto_verso;2/2 ≫ - 박지현, 탁윤재


2021. 08. 13 – 2021. 09. 05

schengen gallery

위치: 광주광역시 동구 동명동 72 -16, 3층/ 동구 동계천로 143-6, 3층

관람시간: 화~일 오전 11시~오후 7시, 매주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전시 문의: Schengen.artgallery@gmail.com



recto_verso 즉, '양면(兩面)'이라는 단어는 일상 속 책이나 인쇄물에서 볼 수 있는 형태를 의미한다. 전시 [recto_verso ; 2/2] 또한 각기 다른 작품들이 앞면과 뒷면을 가득 채워 하나의 매체가 된다. 하나가 된 작품들은 새로운 메세지를 생성해 감상자에게 융합적이고 환상적인 의미를 전달한다.


 박지현, Fade out, acrylic on canvas 116.7 x 80cm, 2020,  © 박지현, schengen gallery


1/2: 1page에서는 감상자의 시선과 관심을 통해 ‘존재’의 의미를 확인하는 박지현의 작품을 볼 수 있다. 박지현은 일상의 사물을 관찰해 작가의 임의대로 이미지화 또는 패턴화를 수행한다. 이렇게 재생산된 존재의 이미지는 다른 방식으로써 재해석한 매체를 만들어 형식적인 측면에서 관람객들의 미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다가오게 한다. 


박지현, Hide, acrylic on canvas 72.7 x 60.6cm, 2020. © 박지현, schengen gallery

 



<박지현 작가노트>

존재감을 드러낸다는 것은 이(가) 살아있음을 의미하는 것과는 다르다. 걸음의 멈춤, 시선 한번에 는(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났다. 끊임없이 드러내려 함이 가끔은 를(을) 더 깊은 나락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잠식시켜버렸다. 영원하지 못 한다 서서 사라져간다 손에 쥔 것을 놓아버릴 때 가진 것들을 내려놓았을 때에도 빛나야한다. 그대의 시선이 머무를 때 비로소 빛났다.



탁윤재, somewhere somewhere, oil on canvas, 80.3x 116.8cm, 2020. © 탁윤재, schengen gallery


2/2: 2page는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추상적 이미지를 가시화해 화면에 표현한다. 탁윤재는 여러가지 매체와 작가 자신만의 형식적인 표현 방법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며 다가가고 있다. 


탁윤재, vanish, oil, graphite on canvas, 45.5x 53cm, 2021. © 탁윤재, schengen gallery




< 탁윤재 작가노트>

 여전히 나는 캔버스를 피부와 사람처럼 느낀다. 이러한 감정들은 내 모든 작업의 시작이며 근간이 된다. 매 순간 처음 마주한 하얀 캔버스는 낯선 이를 마주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떨리고 시선 둘 곳도 없는 하얀 캔버스는 완벽하고 아름다우나 나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뽀얀 젯소로 여러 번 칠해주고 미세한 사포로 갈아주고 정성을 다해주고 만져준다.

그 위에 칠해진 카본 가루는 미디엄과 섞어 계속 지나간 자리는 손에 지문처럼 화상입은 피부처럼 갈라진 땅처럼 그렇게 쌓여간다. 지나가는 흑연자국은 조형성의 구분선이기도 하지만 나에겐 다른 세계의 통로로서 역할을 한다… 




전시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존재'에 대해 묻는다. 이 과정은 실재와 그것을 지각하는 주체와의 관계 ‘대화’ (communication)이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강력한 이미지를 내뿜는 1/2 ‘다가오는’, 2/2 ‘다가가는’ 작가의 방식들을 통해 감상자와 소통하고 생각의 날개를 펼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About Artists


박지현

박지현(b.1993)은 경희대학교 미술학부 회화과를 졸업하고 현재 독일의 Kunsthochschule Kassel, Bildende Kunst에 재학 중이다. 총 3회의 개인전 경력(아트스페이스 블루스크린, 2021),  (포레스트 갤러리 , 2019), (대안공간 RGA 공모전, 2017)이 있다. 참여한 단체전으로는 전국공모 15회 서울미술대상전이 있다.


탁윤재

탁윤재(b. 1982)는 현재 아티스트 그룹 펠리스쿱의 대표로 있다. “당신이 멈추는 순간”(4f아트스페이스, 서울, 2021),  ...too(갤러리다함 ,경기안산, 2018) 등의 개인전 경력이 있다. 참여한 단체전으로는 미술품 대여 사업(갤러리이배,부산, 2019), 선정작가 특별전(갤러리너트,서울, 2019), 정원사의 숨결(가드너스,경기파주, 2018)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