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알려진 대로 As known as ≫ - 김윤호, 오종


2021. 09. 09 - 2021. 10. 02

누크 갤러리

위치: 서울시 종로구 평창 34 길 8-3 누크 갤러리

관람시간: : 화~토 오전 11:00~오후 6:00, 공휴일 오전 1:00~오후 6:00 / 매주 일, 월, 추석 당일 휴관

전시 문의: 02-732-7241, nookgallery1@gmail.com



김윤호의 사진과 오종의 설치작업에는 서정적인 분위기와 고요한 공기의 움직임, 조형적인 선과 가늘게 이어지는 긴장감이 맞닿아 흐른다. 김윤호에게 시골집을 둘러싼 공간의 흔적들은 지울 수 없는 선명한 기 억들로 남아있다. 그는 하나 둘 사라져가는 것들을 아쉬워하며 모든 이들의 이상향인 마을을 찾아 전국을 다닌다. 고향을 떠나 서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건만 그의 어릴 적 기억은 작품 전체에 흐르는 서정성 의 바탕이 되었다. 삶과 분리되지 않은 오종의 작업은 자연스럽게 삶에 영향을 주고 순환하며 서서히 변 해간다. 공간과 시간, 빛과 재료, 중력 사이에서 그는 유연하게 반응하고 소통한다. 오종의 공간을 읽고 감 지하는 예민한 감각은 팽팽한 긴장감을 불러온다. 


김윤호, 창고I, Pigment print, 30x20cm(62x52cm), 2018.   © 누크 갤러리


모든 이들의 이상향인 상상의 마을에는 방앗간도 있고 다방도 있고 마을회관도, 곡물을 보관하던 창고도 있다. 김윤호는 집, 논, 사람, 창고, 추억이 모두 사라져가는 마을의 기억들을 들춰내려 한다. 사진기에 찍 힌 풍경은 그 시대를 기록한다. 농어촌 지역의 상황을 대변하는 창고에 걸맞지 않게 두 개의 조명기구가 마주하며 비추는 풍경은 시대상황을 색다르게 환기시키며 보는 이의 시선을 조용히 끌어당긴다. 서정적 인 색채가 짙은 작품에서는 작가의 오랜 관심사를 반영하는 독특한 시각이 감지된다. 작가는 자신의 시선 이, 카메라가 그 곳에 머무는 것은 ‘그 추억 속으로 들어가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이제 더 이상 어른이 되고 싶지 않은 까닭일 수도 있겠다.’고 말한다. 


오종, Compo-site #24, (아크릴판, 쇠막대, 실, 낚시줄, 비즈, 페인트, 추), 241.5 x 110 x 46 cm, 2019.  © 누크 갤러리


오종은 오랜 시간 공간을 바라보고, 공간과 대화하고, 공간을 이해한다. 읽혀진 공간에 섬세하게 개입하 고 반응한다. 점을 찍고, 선을 내리고, 면을 나누어 입체공간을 완성해 나간다. 하나하나가 계산된 즉흥성 이라고 할까? 오종의 작업은 시간과 장소의 기록이라 할 수 있다. 작은 못 구멍 하나, 가는 선 하나에도 수 많은 생각을 하는 그에게 작업의 과정은 선택의 연속이다. 시간과 빛, 재료, 중력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개 입하는 공간에서 선택하고 판단해가는 과정이다. 


전시공간에 김윤호의 풍경사진이 걸리고 오종은 선긋기를 시작한다. 김윤호의 풍경사진에 담긴 시골집과 창고건물의 박공지붕은 오종의 설치작품 ‘Folding Drawing’의 선과 조형적으로 대응한다. 김윤호의 사진 속 공간과 오종의 설치는 균형을 잃지 않으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순환한다. 그들의 작업은 공간 에 잠시 머물다 사라지지만 그 작품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기억에 새긴다. 전시장은 고요하다. 사라져가는 것들을 붙잡아 기록하는 사진가와 몸으로 느끼고 경험한 것을 표현해가는 설치작 가가 공간을 가르며 그어가는 획이 어울려 지은 모든 것들은 서로를 지긋이 바라본다. 삶과 작업이 함께 하는 그들의 풍경은 그들의 삶 자체이다.

알려진 대로...



About Artists


김윤호

김윤호는 중앙대학교 사진학과, 대학원 순수사진 전공을 졸업하였으며, 런던 골드스미스컬리지에서 순수 예술 연구과정을 수료하였다. 원앤제이 갤러리 (2017, 서울, 한국), 아뜰리에 에르메스 (2015, 서울, 한국), Sarah Lee Artworks & Projects (2008, 산타모니카, 미국), 아르코 아트센터 (2007, 서울, 한국), 쿤스틀러 하우스 베타니엔 (2007, 베를린, 독일) 등에서 14회의 개인전을 열었다. 또한 2018 대구사진비엔날레 (2018, 대구, 한국), 국립현대미술관 (2017, 과천, 한국), 서울역사박물관 (2014, 서울, 한국), Museum für Angewandte Kunst Frankfurt (2013, 프랑크푸르트, 독일) 등에서 열린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2011 년 Biennale Giovani Monza에서 Premio Speciale Artist Prize 수상하였고, 2006년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2002년 박건희문화재단의 다음작가상을 수상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주관하는 창동스튜디오, 몽인아 트스페이스, 베를린 쿤스틀러하우스 베타니엔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입주 작가로 참여하였다. 


오종

오종은 홍익대학교에서 조소 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미국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에서 순수미술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오종은 Sabrina Amrani Gallery (2019, 마드리드, 스페인), Lora Reynolds Gallery (2019, 오스틴, 미국), 서울시립미술관 (2018, 서울, 한국), Marc Straus Gallery (2018, 뉴욕, 미국), Jochen Hempel Gallery (2018, 베를린, 독일), Krinzinger Projekte (2015, 비엔나, 오스트리아), Marso Foundation (2014, 멕시코시티, 멕시코) 등에서 19 회의 개인전을 열었다. 또한 송은아트스페이스 (2020, 서울, 한국), P21 (2020, 서울, 한국), ZKM Center for Art and Media (2019, 카를스루에, 독일), 뮤지엄 산 (2019, 원주, 한국), Hudson Valley MOCA (2019, 뉴욕, 미국), DeCordova Sculpture Park and Museum (2018, 링컨, 메사추세츠주, 미국), 아트선재센터 (2018, 서울, 한국), Spiral (2018, 도쿄, 일본)에서 개최한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2021 년 송은미술대상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두산레지던시 (뉴욕, 미국), El Núcleo Residency (세고비아, 스페인), Krinzinger Residency (비엔나, 오스트리아), LMCC Residency (뉴욕, 미국) 외 다수의 프로그램에 입주 작가로 참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