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소장품 기획전 - 서화(書畫), 한국화의 여명


📅 2024. 03. 28 - 2024. 05. 31

🏛️ 한원미술관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23(서초동) 한원빌딩 B1

⏰ 화~토, 10:00 – 18:00

02-588-5642 / hanwonmuseum@naver.com


고희동, 산수, 종이에 먹, 색, 27×36cm, 1900년대 © 한원미술관


2024년 봄, 한원미술관이 새로운 전시를 선보인다. 《서화, 한국화의 여명 SeoHwa, The Dawn of Korean Painting》은 3월 28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어지며, 한국 미술의 근원을 탐색하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 전시는 글과 그림의 결합이라는 고유한 전통적 예술 형태인 서화의 아름다움과 예술적 가치를 조명한다.


서화는 미적 감각과 문화의식의 반영으로, 우리 선조들이 예술을 학문과 수양의 방법으로 삼았던 시대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창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서화의 역사적 변천을 통해,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같은 역경을 헤쳐 나가면서도 어떻게 가치 있는 창작물로 남아올 수 있었는지 탐구한다.


김인후, 인종대왕석죽仁宗大王石竹, 종이에 먹, 102×62cm, 1500년대 © 한원미술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화는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을 통해 예술적 철학을 전달하며, 예술가들은 서화일치론과 서화동원론이라는 고대 화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흐름을 수용하면서 한국화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갔다. 이번 전시는 서화의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변화뿐만 아니라, 한국 미술의 밑거름이 된 서화의 깊은 의미와 창조적 저력을 재조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한원미술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한국 미술의 아름다움과 예술적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전시는 모든 관람객에게 무료로 개방되며,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일주일 내내 방문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한원미술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근 한류 문화의 글로벌 확장과 함께 K-컬처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 전시는 한국의 독창적인 문화와 예술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소개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전통적인 서화에서 현대적인 해석까지 다양한 작품을 통해, 한국 미술의 무한한 가능성과 깊이를 경험해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