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을 위한 마케팅]예술가들이 부수입을 창출하는 6가지 방법

에디터

N잡러는 이제 흔한 말이 되었다.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하는 일반 회사원들의 이야기는 익히 들어 알고 있다. 타 산업의 다양한 부업 형태 말고도, 예술가 특히 시각 예술인들이 할 수 있는 부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아트 렌탈

바쁘게 작품을 창작하고, 전시를 하는 시기 이외에는 예술품을 빌려주는 임대 업무를 할 수 있다. 미술품을 임대하는 것은 다른 종류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임대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당신의 작품이 필요한 장소, 필요한 회사, 사람들에게 대여를 해줄 수 있다.

작품 렌탈을 통해 돈을 버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바로 스스로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많은 사업체들이 미술품을 대여하고 공공장소에 전시한다. 행인 혹은 고객들은 렌탈 작품을 통해 예술가에 큰 관심을 갖게 될 수 있다. 그렇게 새로운 고객과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우연히 한번 작품을 렌탈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작품을 영원히 소장할 구매자가 될 수도 있다.

국내에선 오픈갤러리, 퍼블릭갤러리 등이 일반 가정 뿐만 아니라 큰 규모의 회사에 그림 렌탈 서비스를 하고 있다.


2. 아트 프린트

작품을 디지털로 저장한 파일만 있으면 이제 POD(Print-On-Demand) 사이트에서 쉽게 인화할 수 있다. 또한 이전과 달리 소량 인쇄를 하는 인쇄소가 많아져 빠르고 간편하게 작품을 인쇄해 판매할 수도 있다.

물론, 작품을 프린트하는 것엔 장단점이 있다. 먼저, 좋은 퀄리티로 프린트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 상당한 원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많은 돈을 벌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인쇄 옵션이 다양하기 때문에 작업 범위와 크기에 따라 여러 옵션이 있어 새롭고 다양한 구매자들을 찾아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작품이 복제될 가능성을 우려하기도 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프린트 베이커리에서는 각 프린트에 에디션 넘버를 붙여 복제를 방지하고 희소성을 더해 프린트 자체에 가치를 높였다.


3. 아트 굿즈

아트 프린트를 통해 당신의 작품을 판매해 본 경험이 있다면, 한발 더 나아가 작품을 응용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보자. 순수하게 작품을 창작하던 것과는 또 다른 묘미가 있을 것이다. 

굿즈를 제작할 때에 주의할 점은 당신이 추구하는 인쇄를 가장 잘 맞춰줄 수 있는 회사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높은 가격으로 인해 구매를 꺼리던 팬들과 시장의 수요자들은 낮은 가격에 새롭고 매력적인 당신의 상품을 발견하고 기뻐할 수 있다. 이제 더 많은 사람들의 집에 당신의 작품이 소장될 수 있도록 상품을 개발해 보자. 굿즈 제작업체는 굉장히 다양하고 많은데, 마플은 편리한 UX로 예술가들 사이에서도 소문난 굿즈 제작 사이트다.


4. 온라인 클래스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예술을 주제로 온라인 강의를 하거나 온라인 워크샵을 할 수 있다. 이제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배우고 참여하는 것에 익숙하다. 유투브로 레시피를 찾아 요리를 하고, 빵을 굽기도 한다.

공유할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자신만의 온라인 교재를 만들어 다운로드하게 해 수입을 낼 수도 있다. 온라인 교재를 제작하는 것은 예술 커뮤니티 내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돈을 벌 뿐만 아니라, 보는 이들을 자신의 웹사이트나 SNS 채널에 유입하게 할 수 있다. 시청자들은 교재에서 배운대로 활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당신의 예술을 따르고 추구할 것이다.

유투브에 개인 채널을 만들어 각 주제에 맞는 튜토리얼을 올릴 수도 있고, 클래스101과 같은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에 강의를 올릴 수 있다. 재능거래 플랫폼 크몽에도 미술/드로잉 클래스 분야가 마련되어 있다. 


5. 아트 라이센스

아트 라이센스는 당신의 작품을 사용하려는 회사와 계약하고, 상품 판매가 일어나면 라이센스 요금을 받는다. 음원 저작권과 같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품에 라이센스를 부여한다고 원작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지를 상업용 제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뜻이다. 즉, 의류, 주방용품, 장식품 등 여러 소비재를 제조하는 회사가 당신의 작품 이미지와 가치를 곁들인 새로운 제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것이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많은 제품들이 이런 형태를 띄어왔고, 수입이 불안정한 프리랜서 예술가들은 이러한 라이센싱을 통해 회사와 공식적이고 지속적인 사업 관계로 발전할 수 있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당신의 작품이 어떻게 인쇄되고 제품에 사용될 지에 대해 완전한 통제권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진 이 라이센싱 형태가 지속적인 부수입(passive income)을 창출하는 가장 안정되고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6. 전자책 발행

지혜와 경험이 쌓인 미술 경력이 많은 예술가들에게 전자책(E-book)은 부업의 좋은 방법이다. 자신이 가진 팁과 통찰력을 공유하자.

지금까지 쌓인 노하우를 후배 예술가 혹은 예술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문서로 된 자료로 파는 것이다. 이젠 꼭 출판사에서 책으로 인쇄할 필요가 없다. 전자책은 당신의 예술 경험을 전달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들이 제작한 가이드와 리소스를 검토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사람들이 구입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시켜 보자.

ARTLAMP NEWSLETTER

아트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목요일, 영감을 주는 예술 이야기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