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QR 코드는 "빠른 응답(Quick Response)" 의 약자이다. 1990년대에 일본의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던 시기,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QR 코드는 이제 주변 어디에서나 친근하게 볼 수 있다. QR코드는 예술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데에도 아주 훌륭한 도구이다.



1. 작품 레이블에 QR 코드를 추가한다.

QR 코드를 사용하면 작은 레이블에 작가명, 작품명, 작업연도 외에 자세한 작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작은 레이블 안에도 깔끔하게 들어가는 QR코드는 사이즈를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QR 코드로 작품을 팔 수 있다.

작품에 가격을 표시하는 것이 망설여지는 경우 QR 코드를 사용해 관람객에게 미술품 가격을 안내할 수 있다. 가격을 조정하고 싶으면 언제든 연결된 링크의 웹에서 가격을 변동할 수도 있다. QR 코드를 사용하면 작품에 관심이 있는 팬들에게 벽을 낮추고 쉽게 작품 정보를 참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구매자는 구매하려는 품목에 대해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다.


3. QR 코드를 통한 관객의 적극적인 경험

QR 코드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관객이 직접 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지점을 만들어 준다.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몸소 체험했을 때, 기억력이 더 작동한다. 특히 QR 코드를 대화하는 방식으로 이용했을 때 기억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적극적인 참여 과정을 통해 관객들은 계속해서 당신의 예술작품에 매료되고 예술가로서의 당신을 깊이 있게 알 수 있게 된다.


4. QR 코드로 문서 정리하기

예술품 재고 목록에 QR 코드를 함께 인쇄해 사용하면 효율적이고 탄탄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QR 코드는 적은 공간을 차지하며, 재고 목록에 적어 넣기 힘든 방대한 정보를 스캔만으로 금방 훑어볼 수 있게 한다. 


5. QR 코드로 예술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이미 작품을 구매한 구매자 혹은 작품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에게 더 다양한 작품의 정보를 담은 QR 코드를 보여줄 수 있다. 사진과 작품의 정보가 담긴 텍스트, 작가의 CV 등을 하나씩 정리해서 보내는 번거로운 절차를 QR 코드를 활용하면 줄일 수 있다.


6. QR 코드를 사용한 프로필 작성

프로필에 색다른 자기소개가 담긴 QR 코드를 삽입할 수 있다. 그 안엔 영상이나 다양한 이미지 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이들과 차별화 된 프로필은 예술가 뿐만 아니라 작품에도 흥미를 유발하게 한다. 또는, SNS나 웹 사이트를 연결하는 것도 좋다. 흔히들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인쇄물에 URL을 노출하는 것인데, 이를 직접 검색해 보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특히 길이가 긴 URL은 말할 것도 없다. 


7. QR 코드는 전문성을 강조한다.

갤러리는 전문적이고 보다 쉽게 팔 수 있게 작품을 만드는 예술가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갤러리에 전시하는 미술품에 QR 코드를 사용하는 것은 윈-윈이다. 갤러리는 방대한 예술 정보를 깔끔하고 빠르게 정리할 수 있고, 더 쉽게 팔 수도 있다. 기억하라. 당신은 예술가이기도 하지만 사업가이기도 하다.

ARTLAMP NEWSLETTER

아트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목요일, 영감을 주는 예술 이야기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