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56] 🐷 봄이 였면 살도 ν”Όμ–΄λ‚˜

λ³Όλ₯¨κ°κ³Ό ꡴곑진 μ‹ μ²΄μ˜ λ―Έν•™.

2024.03.01 Vol. 156

앙리 λ§ˆν‹°μŠ€μ˜ <Blue Nude>λŠ” 1907λ…„ 처음 κ³΅κ°œλ˜μ—ˆμ„ λ•Œ, λΆˆκ· ν˜•ν•˜κ³  건강해보이지 μ•ŠλŠ”λ‹€λ©° 비평가듀이 λΆˆνƒœμ›Œλ²„λ¦¬κ² λ‹€κ³  λΉ„λ‚œν–ˆλ‹€. 이후, νŒŒλΈ”λ‘œ ν”ΌμΉ΄μ†Œμ˜ <μ•„λΉ„λ‡½μ˜ μ²˜λ…€λ“€> μž‘ν’ˆμ— μ˜κ°μ„ μ£Όλ©° 전톡적인 미의 기쀀에 λ„μ „ν•˜λŠ” ν˜„λŒ€ 예술의 μ€‘μš”ν•œ λŒνŒŒκ΅¬κ°€ λ˜μ—ˆλ‹€.
μ•ˆλ…•ν•˜μ„Έμš”, μ•„λž¨μ΄μ—μš”! πŸ™‹πŸ»‍♀️
λ“œλ””μ–΄ 3μ›”, 봄이 μ™”λ„€μš”! 겨울 λ™μ•ˆ 우리 λͺΈμ΄ 쑰금 λ³€ν–ˆλ‹€κ³ μš”? πŸ˜‚ κ±±μ • λ§ˆμ„Έμš”, 예술의 μ„Έκ³„μ—μ„œλŠ” λͺ¨λ“  λͺΈμ΄ μ•„λ¦„λ‹΅μŠ΅λ‹ˆλ‹€! 이번 μ•„νŠΈλ ˆν„°μ—μ„œλŠ” 특히 크고 ꡴곑진 λͺΈλ§€λ₯Ό ν•œ λ³Όλ₯¨κ°μžˆλŠ” 신체 μž‘ν’ˆλ“€μ„ μ†Œκ°œν•΄ λ“œλ¦¬λ €κ³  ν•΄μš”. μ˜ˆμˆ κ°€λ“€μ€ 크기에 상관없이 μ‹ μ²΄μ˜ 아름닀움을 λ…Έλž˜ν•΄ μ™”μœΌλ‹ˆκΉŒμš”.

ν•¨κ»˜ λ‹€μ–‘ν•œ μ‹ μ²΄μ˜ 아름닀움을 즐겨보며, 이번 μ•„νŠΈλ ˆν„°κ°€ μžμ‹ μ˜ λͺΈμ„ μƒˆλ‘­κ³  긍정적인 눈으둜 바라볼 수 μžˆλŠ” μž‘μ€ 계기가 λ˜μ—ˆμœΌλ©΄ ν•©λ‹ˆλ‹€. λͺ¨λ‘κ°€ 각자의 λ°©μ‹μœΌλ‘œ λΉ›λ‚˜κ³  μžˆμ–΄μš”. λ΄„κ³Ό ν•¨κ»˜, 우리 λͺ¨λ‘μ˜ 아름닀움도 μ˜ˆμˆ μž‘ν’ˆμ²˜λŸΌ 각자의 아름닀움을 λ½λ‚΄λ³΄μžκ΅¬μš”!

(🎟️ ν•˜λ‹¨μ— ν‹°μΌ“ μ΄λ²€νŠΈκ°€ 기닀리고 μžˆμœΌλ‹ˆ, λκΉŒμ§€ ν•¨κ»˜ ν•˜μ„Έμš”!)

ν”Όν„° 폴 루벀슀(Peter Paul Rubens)
Peter Paul Rubens, Venus in Front of the Mirror, 1615, Liechtenstein Museum, Vienna, Austria.
1613년경에 그렀진 <κ±°μšΈμ„ λ³΄λŠ” λΉ„λ„ˆμŠ€> μž‘ν’ˆμ€ μ˜·μ„ μž…μ„ λ•Œ, μ˜ˆμ „κ³Ό λ‹€λ₯Έ 핏에 λ‹Ήν™©ν•˜λ©° μžμ‹ κ°μ΄ λ–¨μ–΄μ§ˆ λ•Œλ§ˆλ‹€ λ– μ˜¬λ €μ•Ό ν•©λ‹ˆλ‹€. 😬

κ·Έλ¦Ό 속 λΉ„λ„ˆμŠ€λŠ” 힘과 ꢌλ ₯을 μƒμ§•ν•©λ‹ˆλ‹€. κ·Έλ…€λŠ” μ œλ²• 살찐 μžμ‹ μ˜ λͺ¨μŠ΅μ„ λΆ€λ„λŸ¬μ›Œν•˜κ±°λ‚˜ μ£Όλˆ…λ“€μ–΄ ν•˜μ§€ μ•ŠμŠ΅λ‹ˆλ‹€. 투λͺ…ν•œ 피뢀와 μ‹€ν¬μ²˜λŸΌ 고운 머릿결은 μ˜†μ˜ ν•˜λ…€μ™€ λŒ€λΉ„λ˜μ–΄ λ”μš± 생동감 있게 λ‹€κ°€μ˜€λ©°, κ±°μšΈμ„ λ“€κ³  μžˆλŠ” νν”Όλ“œλŠ” λΉ„λ„ˆμŠ€μ˜ 눈치λ₯Ό 보며 κ·Έλ…€μ˜ μœ„μƒμ„ λ†’μ—¬ μ€λ‹ˆλ‹€. 주둜 ν™”λ €ν•œ μ˜·μ— 좔가적인 μž₯식 μš”μ†Œλ‘œ 쓰인 μ•‘μ„Έμ„œλ¦¬λ₯Ό 맨 λͺΈμ— μ°©μš©ν•˜λ‹ˆ λˆ„λ“œν™”κ°€ λ”μš± κ°•μ‘°λ˜κ³  차별화 λμ–΄μš”.

이 μž‘ν’ˆμ€ λΉ„λ„ˆμŠ€μ˜ 아름닀움을 κ΄€λžŒμžμ—κ²Œ μ§μ ‘μ μœΌλ‘œ μ „λ‹¬ν•˜λŠ” λ™μ‹œμ—, κ±°μšΈμ„ ν†΅ν•œ μžμ•„ 반영과 μ™ΈλΆ€ μ„Έκ³„μ™€μ˜ μƒν˜Έμž‘μš©μ„ 톡해 μ•„λ¦„λ‹€μ›€μ˜ 닀측적 ν‘œν˜„μ„ νƒκ΅¬ν–ˆμŠ΅λ‹ˆλ‹€. μ€‘μš”ν•œ 것은 κ·Έλ…€λŠ” μžμ‹ μ˜ λͺΈμ„ μ›λ§ν•˜κ±°λ‚˜ 슀슀둜 κ΄΄λ‘œμ›Œν•˜μ§€ μ•ŠμœΌλ©°, κ±°μšΈμ— λΉ„μΉœ μžμ‹ μ˜ 맀λ ₯κ³Ό 아름닀움을 μΆ©λΆ„νžˆ 즐기고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κ·€μŠ€νƒ€λΈŒ μΏ λ₯΄λ² (Gustave Courbet)
Gustave Courbet, The Bathers, 1853, Musée Fabre, Montpellier, France.
κ·€μŠ€νƒ€λΈŒ μΏ λ₯΄λ² μ˜ <λͺ©μš•ν•˜λŠ” 여인듀>은 ν˜„μ‹€μ μΈ μ—¬μ„± μ‹ μ²΄μ˜ λ¬˜μ‚¬λ‘œ λ‹Ήμ‹œ 파리 μ‚΄λ‘±μ—μ„œ 큰 λ…Όλž€μ„ μΌμœΌμΌ°μŠ΅λ‹ˆλ‹€. 처음 κ³΅κ°œλμ„ λ•Œ, 이 그림은 ν‰λ‘ κ°€λ“€λ‘œλΆ€ν„° “λ”λŸ½λ‹€”λΌλŠ” ν˜Ήν‰μ„ λ°›μ•˜κ³ , λ‚˜μ²΄μ˜ 여성을 λ„μΆ•λŒ€ μœ„μ˜ κ³ κΈ° 덩어리에 λΉ„μœ ν–ˆμŠ΅λ‹ˆλ‹€. μΏ λ₯΄λ² λŠ” λ‚˜μ€‘μ— λ…Όλž€μ„ ν”Όν•˜κΈ° μœ„ν•΄ ν•˜λ°˜μ‹ μ„ 겨우 κ°€λ¦¬λŠ” 얇은 μ²œμ„ μΆ”κ°€ν•΄μ„œ κ·Έλ Έμ§€λ§Œ, μ—¬μ „νžˆ λ§Žμ€ λΉ„νŒμ„ λ°›μ•˜μ£ . πŸ₯©

μž‘ν’ˆμ—μ„œλŠ” ν†΅ν†΅ν•œ 여성이 λͺ©μš•μ„ ν•œ λ’€, λ‚˜μ²΄λ‘œ μž‘μ€ μ—°λͺ»μ—μ„œ λ‚˜μ˜€κ³  μžˆμŠ΅λ‹ˆλ‹€. κ·Έλ…€μ˜ ν•˜λ…€λŠ” μ˜†μ—μ„œ μ‹ λ°œκ³Ό 양말을 λ²—κ³  μžˆμ–΄μš”. λ‹Ήμ‹œ μ˜ˆμˆ κ³„μ—μ„œλŠ” 일반인의 λˆ„λ“œλ₯Ό 보기 νž˜λ“€μ—ˆκ³ , λŒ€λΆ€λΆ„ μ‹ λ“€μ˜ 이상적인 λˆ„λ“œν™”λ₯Ό κ·Έλ ΈμŠ΅λ‹ˆλ‹€. λ”°λΌμ„œ ν‰λ²”ν•œ μ—¬μ„±μ˜ 신체λ₯Ό κ·Έλ¦° 것이 μ €μ†ν•˜κ³  의미 μ—†λ‹€κ³  평가됐고, 두 μ—¬μ„±μ˜ 관계 λ˜ν•œ 애맀λͺ¨ν˜Έν•˜κ³  μ„œμ‚¬κ°€ μ—†λ‹€κ³  μ—¬κ²¨μ‘ŒμŠ΅λ‹ˆλ‹€. ν•˜μ§€λ§Œ μΏ λ₯΄λ² λŠ” μ—¬μ„±μ˜ μžμ—°μŠ€λŸ¬μš΄ 신체λ₯Ό μ§„μ‹€λ˜κ³  ν˜„μ‹€μ μœΌλ‘œ ν‘œν˜„ν•¨μœΌλ‘œμ¨ μ˜ˆμˆ μ—μ„œμ˜ 아름닀움에 λŒ€ν•œ μƒˆλ‘œμš΄ μ‹œκ°μ„ μ œμ‹œν•˜λ©°, λ‹Ήμ‹œ μ‚¬νšŒμ˜ 관념에 λ„μ „ν•˜λŠ” μž‘ν’ˆμœΌλ‘œ 남아 μžˆμŠ΅λ‹ˆλ‹€.

μ œλ‹ˆ μ‚¬λΉŒ(Jenny Saville)
Jenny Saville, Strategy, 1994, The Broad, Los Angeles, USA.
μ œλ‹ˆ μ‚¬λΉŒμ€ 전톡적인 미의 관점과 여성성에 λ„μ „ν•˜λŠ” 영ꡭ의 ν˜„λŒ€μ˜ˆμˆ κ°€μž…λ‹ˆλ‹€. κ·Έλ…€μ˜ λˆ„λ“œ μž‘ν’ˆμ€ λŒ€λΆ€λΆ„ κ³Όμ²΄μ€‘μ΄κ±°λ‚˜ 멍이 λ“ , μ„±ν˜•μˆ˜μˆ μ˜ 흔적이 μžˆλŠ” μƒμ²˜λ°›μ€ 여성듀을 ν‘œν˜„ν•©λ‹ˆλ‹€. 그것은 ν˜„λŒ€ λŒ€μ€‘ λ¬Έν™”κ°€ μ—¬μ„±μ˜ λͺΈμ— κ°•μš”ν•˜λŠ” μ΄μƒκ³Όμ˜ 지속적인 νˆ¬μŸμ„ μ˜λ―Έν•˜μ£ . μ‚¬λΉŒμ€ μ™œκ³‘λ˜κ³  윑감적이며 λΆˆμ•ˆμ •ν•œ μ—¬μ„±μ˜ λͺΈμ„ λ¬˜μ‚¬ν•¨μœΌλ‘œμ¨ κ΄€κ°μ—κ²Œ 관심, ν˜Όλž€, 질문, 그리고 ν₯뢄을 μœ λ°œν•©λ‹ˆλ‹€. 🀯

특히 <Strategy> μž‘ν’ˆμ€ 유리 벽에 눌린 κ²ƒμ²˜λŸΌ λͺΈμ„ λ¬˜μ‚¬ν•˜μ—¬ κ°•λ ¬ν•œ 인상을 μ€λ‹ˆλ‹€. νŠΉμ΄ν•œ 관점을 μ‚¬μš©ν•΄ μ‹œμ²­μžλ₯Ό μ••λ„ν•˜λ©°, μΈλ¬Όλ“€μ˜ μ‹œμ„ μ€ μžλΆ€μ‹¬, ꢌλ ₯, μœ„μ—„μ„ λ°œμ‚°ν•©λ‹ˆλ‹€. κ±°λŒ€ν•œ μ—¬μ„±μ˜ λͺΈμ—μ„œ λΏœμ–΄μ§€λŠ” μ•„μš°λΌ, 특히 이 λΆˆκ· ν˜•ν•˜κ³ , 미적으둜 λΆˆνŽΈν•  수 μžˆλŠ” ν˜•νƒœλŠ” λ³΄λŠ” μ΄λ“€λ‘œ ν•˜μ—¬κΈˆ λ¬΄μ‹œν•  수 μ—†κ²Œ λ§Œλ“­λ‹ˆλ‹€.

μ‚¬λΉŒμ€ μžμ‹ μ˜ 관점을 더 잘 보여주기 μœ„ν•΄ 역사적인 남성 μ˜ˆμˆ κ°€λ“€(λ£¨μ‹œμ•ˆ ν”„λ‘œμ΄νŠΈ, 루벀슀 λ“±)의 기법을 μ°¨μš©ν•˜λŠ”λ°, 특히 κ·Έλ…€κ°€ 큰 λͺΈμ— λŒ€ν•œ 관심을 κ°–κ²Œ 된 것은 ν”ΌμΉ΄μ†Œ λ•Œλ¬Έμ΄λΌκ³  ν•΄μš”. νŒŒλΈ”λ‘œ ν”ΌμΉ΄μ†ŒλŠ” κ·Έλ…€μ˜ 주제λ₯Ό κ²¬κ³ ν•˜κ³  μ§€μ†μ„±μžˆκ²Œ ν•˜λŠ” 영ν–₯λ ₯ μžˆλŠ” 화가라고 ν•©λ‹ˆλ‹€. μ‚¬νšŒκ°€ μ—¬μ„±μ—κ²Œ κ°•μš”ν•˜λŠ” μ œν•œμ μΈ 미의 기쀀을 ν•΄μ²΄ν•˜κ³ , μ‹ μ²΄μ˜ 아름닀움과 주관성을 νšŒλ³΅μ‹œν‚€λ €λŠ” μ‚¬λΉŒμ˜ μž‘ν’ˆμ€ ν˜„μ‘΄ν•˜λŠ” μ—¬μ„± μ˜ˆμˆ κ°€ μž‘ν’ˆ 쀑 κ°€μž₯ λΉ„μ‹Ό 가격에 거래되며 μ „μ„Έκ³„μ˜ μ£Όλͺ©μ„ λ°›κ³  μžˆμŠ΅λ‹ˆλ‹€.

μž₯ λ’€λ·”νŽ˜(Jean Dubuffet)
Jean Dubuffet, The Tree of Fluids, 1950, Tate, London, UK.
ν”„λž‘μŠ€ ν™”κ°€ μž₯ λ’€ν“ŒνŽ˜μ˜ <유체의 λ‚˜λ¬΄>λŠ” 전톡적인 미의 기쀀에 λ„μ „ν•˜λ©° μ—¬μ„± 신체λ₯Ό λŒ€λ‹΄ν•˜κ³  μΆ”μƒμ μœΌλ‘œ μž¬ν•΄μ„ν•œ μž‘ν’ˆμž…λ‹ˆλ‹€. λ’€ν“ŒνŽ˜λŠ” μ–΄λ¦°μ΄λ‚˜ μ •μ‹ μ§ˆν™˜μžμ˜ κ·Έλ¦Όμ—μ„œ μ˜κ°μ„ 받은 μ•„λ₯΄ 브뀼(Art Brut) μ•„ν‹°μŠ€νŠΈλ‘œ μ˜λ„μ μœΌλ‘œ 'λͺ»μƒκΈ°κ³ ' 거친 μž‘ν’ˆμ„ λ§Œλ“€μ—ˆμ–΄μš”. 이 μž‘ν’ˆμ€ μ—¬μ„±μ˜ λͺΈμ„ μžμ—°μŠ€λŸ½μ§€ μ•Šκ²Œ κ±°λŒ€ν•˜κ²Œ λΆ€ν’€λ¦°, κ³Όμž₯된 μ΄ˆμƒν™”μž…λ‹ˆλ‹€. κ·ΈλŸ¬λ‚˜ 제λͺ©μ€ μ—¬μ„±μ˜ λͺΈμ΄ μ§€λ‹Œ 생λͺ…, μ—λ„ˆμ§€, 탄생과 μ–‘μœ‘μ˜ 아름닀움을 μƒμ§•ν•˜κ³  μžˆμŠ΅λ‹ˆλ‹€.

1950년에 그렀진 이 그림은 마치 둀러둜 ν‰ν‰ν•˜κ²Œ λˆ„λ₯Έ κ²ƒμ²˜λŸΌ μ—¬μ„±μ˜ 신체λ₯Ό μ™œκ³‘ν•˜κ³  μžˆμ–΄μš”. κ²Œλ‹€κ°€ 더 κΈ°κ΄΄ν•œ 것은 κ³ ν†΅μŠ€λŸ½κ³  λΆˆνŽΈν•œ λͺΈμ— λΉ„ν•΄ 인물이 νƒœμ—°ν•˜κ²Œ λ―Έμ†Œ 짓고 μžˆλ‹€λŠ” μ μž…λ‹ˆλ‹€. λ˜ν•œ, μ—¬μ„±μ˜ λͺΈκ³Ό 뒷배경이 λ¬Όκ³Ό 기름이 흐λ₯΄λ“― μ΄‰μ΄‰ν•œ λŠλ‚Œμ„ μ£Όμ–΄ 마치 좕볡받은 λΉ„μ˜₯함을 μ•”μ‹œν•˜λŠ” 것 κ°™μŠ΅λ‹ˆλ‹€. 🌐

헨리 무어(Henri Moore)
헨리 무어, 와상(θ‡₯像): μ•„μΉ˜ε½’μ˜ 닀리 Reclining Figure: Arch Leg, 1969-70, 브둠즈, 골든 브라운 νŒŒν‹°λ‚˜, 248.9 × 471×205.7㎝, 신세계백화점 본점 λ³Έκ΄€ 6μΈ΅ νŠΈλ¦¬λ‹ˆν‹°κ°€λ“ , ν•œκ΅­.
헨리 λ¬΄μ–΄λŠ” ν˜„λŒ€ 쑰각의 λŒ€κ°€λ‘œ, 그의 μž‘ν’ˆμ€ 인체λ₯Ό λ‹¨μˆœν™”ν•˜κ³  μΆ”μƒν™”ν•˜μ—¬ ν‘œν˜„ν•˜λŠ” κ²ƒμœΌλ‘œ 유λͺ…ν•©λ‹ˆλ‹€. κ·Έ μ€‘μ—μ„œλ„ <와상(θ‡₯像): μ•„μΉ˜ε½’μ˜ 닀리 Reclining Figure: Arch Leg>λŠ” 인체의 곑선을 μΆ”μƒμ μ΄λ©΄μ„œλ„ μœ λ €ν•œ ν˜•νƒœλ‘œ λ‹¨μˆœν™”μ‹œμΌœ, μ‹ μ²΄μ˜ 아름닀움을 μƒˆλ‘­κ²Œ ν•΄μ„ν•©λ‹ˆλ‹€. 이 μž‘ν’ˆμ€ μΈκ°„μ˜ λͺΈμ„ λ¬˜μ‚¬ν•˜λ©΄μ„œλ„ 인체와 κ΅¬λΆ„λ˜λŠ” 좔상적인 μ‘°ν˜•μ„ 톡해, μ—¬μ„± μ‹ μ²΄μ˜ 크고 ꡴곑진 λ³Όλ₯¨κ°μ„ κ°•μ‘°ν•˜λ©°, λ™μ‹œμ— κ·Έ 이상을 νƒκ΅¬ν•©λ‹ˆλ‹€. 〰️

λ¬΄μ–΄λŠ” 쑰각을 톡해 μžμ—°κ³Ό 인체 μ‚¬μ΄μ˜ κΉŠμ€ 연결을 νƒμƒ‰ν–ˆμœΌλ©°, μžμ—° κ²½κ΄€κ³Ό μ—¬μ„±μ˜ ν’μš”λ‘œμ›€μ„ μ‘°ν™”λ‘­κ²Œ μ—°κ²°ν–ˆμ–΄μš”. μ²­λ™μœΌλ‘œ λ§Œλ“€μ–΄μ§„ 이 μž‘ν’ˆμ€ 마치 μ‘°μ•½λŒμ²˜λŸΌ λΆ€λ“œλŸ¬μ›€κ³Ό 생동감을 λΆˆμ–΄λ„£λŠ” λ°˜μ§ˆλ°˜μ§ˆν•œ ν‘œλ©΄μ„ 톡해, 손을 λŒ€λ©΄ λ”°μŠ€ν•¨μ΄ μ „ν•΄μ§ˆ 것 같은 λŠλ‚Œμ„ μ€λ‹ˆλ‹€. μ•„μΉ˜ν˜• λ‹€λ¦¬λŠ” 쑰각의 μ•ˆνŒŽμ— μ†Œν†΅μ˜ μž₯을 λ§ˆλ ¨ν•˜λ©°, μž‘ν’ˆκ³Ό 곡간 μ‚¬μ΄μ˜ μƒν˜Έμž‘μš©μ„ κ°•μ‘°ν•©λ‹ˆλ‹€.

λ¬΄μ–΄μ˜ μž‘ν’ˆμ€ λ‹¨μˆœνžˆ 물리적인 쑰각을 λ„˜μ–΄μ„œ, κ΄€λžŒκ°λ“€μ΄ μž‘ν’ˆ 주변을 돌며 μ‘°κ°ν’ˆ λ„ˆλ¨Έμ˜ 곡간이 λ³€ν™”ν•˜λŠ” μ‹œκ°μ„ κ²½ν—˜ν•˜κ²Œ ν•˜κ³ , μž‘ν’ˆκ³Ό ν•œ 곡간에 μ–΄μš°λŸ¬μ§„ μžμ‹ μ„ λ°œκ²¬ν•˜λ„λ‘ ν•©λ‹ˆλ‹€. 신세계백화점 λ³Έμ μ—μ„œ 직접 λ³Ό 수 μžˆλŠ” 이 μž‘ν’ˆμ€ 무어가 μ—¬μ„± μ‹ μ²΄μ˜ 아름닀움을 μ–΄λ–»κ²Œ ν¬μ°©ν–ˆλŠ”μ§€, 그리고 κ·Έκ°€ μ–΄λ–»κ²Œ μžμ—°κ³Ό 인체, 곡간을 톡해 의미 μžˆλŠ” λŒ€ν™”λ₯Ό μ΄λŒμ–΄λ‚΄λŠ”μ§€λ₯Ό λ³΄μ—¬μ£ΌλŠ” 쒋은 μ˜ˆμž…λ‹ˆλ‹€.


🎟️ μ „μ‹œ μ΄ˆλŒ€κΆŒ 증정
μ„Έν™”λ―Έμˆ κ΄€: γ€Šκ°€μž₯ κΉŠμ€ 것은 피뢀닀》, γ€Š4도씨》
AI μ‹œλŒ€μ— 인간 λ³Έμ§ˆμ„ νƒκ΅¬ν•˜λŠ” 두 μ „μ‹œ, γ€Šκ°€μž₯ κΉŠμ€ 것은 피뢀닀》와 γ€Š4도씨》에 μ—¬λŸ¬λΆ„μ„ μ΄ˆλŒ€ν•©λ‹ˆλ‹€. 2024λ…„ 1μ›” 30일뢀터 4μ›” 28μΌκΉŒμ§€ μ„Έν™”λ―Έμˆ κ΄€μ—μ„œ μ§„ν–‰λ˜λŠ” 이번 μ „μ‹œλŠ” 사고λ₯Ό μžκ·Ήν•˜λŠ” 'λ…Όμ•Œκ³ λ¦¬μ¦˜ μ±Œλ¦°μ§€' ν”„λ‘œμ νŠΈμ˜ 연속선상에 μžˆμŠ΅λ‹ˆλ‹€.

γ€Šκ°€μž₯ κΉŠμ€ 것은 ν”ΌλΆ€λ‹€γ€‹λŠ” μžμ•„μ™€ 세계λ₯Ό μ—°κ²°ν•˜λŠ” 맀개체인 μΈκ°„μ˜ ‘신체’에 μ£Όλͺ©ν•©λ‹ˆλ‹€. μžμ‹ μ˜ λͺΈμ„ μΈμ‹ν•˜λŠ” ν–‰μœ„κ°€ 자유 μ˜μ§€λ₯Ό ν–‰μ‚¬ν•˜λŠ” 좜발점이 λ˜λŠ” 이 과정을 톡해, 민찬욱, λ°•κ΄€μš°, μ •μ°¬λ―Ό μž‘κ°€λŠ” 디지털 휴먼과 AI에 적용될 λ•Œ 생λͺ…, 이동, 죽음과 같은 κ°œλ…μ΄ μ–΄λ–»κ²Œ λ³€ν™”ν•˜λŠ”μ§€ νƒκ΅¬ν•©λ‹ˆλ‹€. 이λ₯Ό 톡해 ν˜„μ‹€ 세계와 디지털 κ³΅κ°„μ˜ κ²½κ³„μ—μ„œ μ‘΄μž¬μ— λŒ€ν•œ κΉŠμ€ 성찰을 μ œκ³΅ν•©λ‹ˆλ‹€.

γ€Š4도씨》 μ „μ‹œλŠ” 이 μ‹œλŒ€μ—μ„œ μ—¬μ „νžˆ μ•Œκ³ λ¦¬μ¦˜ν™”ν•˜κΈ° μ–΄λ €μš΄ μΈκ°„μ˜ ‘κΈ°μ–΅’을 주제둜 μ‚ΌμŠ΅λ‹ˆλ‹€. SEOM:(섬:), 였묘초, νƒœν‚΄ μž‘κ°€λŠ” κΈ°μ–΅ 속 λͺ¨μˆœμ„ 톡해 인간이 λ§ˆμ£Όν•  수 μžˆλŠ” λ‹€μ–‘ν•œ μ§ˆλ¬Έμ— μ‘λ‹΅ν•©λ‹ˆλ‹€. AIκ°€ μ œκ³΅ν•  수 μ—†λŠ” 합리적인 λ‹΅λ³€κ³ΌλŠ” λ‹€λ₯Έ, μΈκ°„λ‹€μ›€μ˜ μ§•ν‘œλ‘œμ„œ κΈ°μ–΅μ˜ κ°€λŠ₯성을 νƒμƒ‰ν•©λ‹ˆλ‹€.

이번 μ „μ‹œλŠ” 기술 λ°œμ „ μ†μ—μ„œ μΈκ°„μ˜ λ…νŠΉν•¨μ„ 탐ꡬ할 뿐만 μ•„λ‹ˆλΌ, 인간 본성에 λŒ€ν•œ μ‹¬μ˜€ν•œ νƒμƒ‰μ˜ 기회λ₯Ό μ œκ³΅ν•©λ‹ˆλ‹€. 
[ μ „μ‹œ 정보 ]
일정 | 2024. 01. 30 ~ 04. 28
μ‹œκ°„ | ν™”-일 10am ~ 6pm
μž₯μ†Œ | μ„Έν™”λ―Έμˆ κ΄€ 1, 2 μ „μ‹œμž₯ (μ„œμšΈ μ’…λ‘œκ΅¬ μƒˆλ¬Έμ•ˆλ‘œ 68, ν₯ꡭ생λͺ…λΉŒλ”© 3μΈ΅)

[ μ΄ˆλŒ€κΆŒ 이벀트 ] 
μ•„νŠΈλ ˆν„° κ΅¬λ…μž 10λΆ„κ»˜ 무료둜 μž…μž₯ν•  수 μžˆλŠ” μ΄ˆλŒ€κΆŒμ„ μ œκ³΅ν•©λ‹ˆλ‹€.
κΈ°κ°„ | 3. 1(금) ~ 3. 5(ν™”)
인원 | 10λͺ… (1인 1맀/2맀 쀑 선택)
λ°œν‘œ | 3μ›” 6일(수) κ°œλ³„ 연락